top of page
Search

2023년 R&D 조직 강화 및 제조 경쟁력 확보


에이엠알랩스는 창업이래 가장 가혹한 투자 시장의 상황에서도 공격적인 인력 확보를 통해 하반기 2023년 수주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완수할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였다. 2023년 6월부터 진행한 인력채용을 마감하고, 실력있는 주니어 개발자와 제조 분야의 전문인력들을 확보하여 성장의 도약을 위한 조직 정비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게 되었다.


로봇자율 주행 알고리즘 개발과 로봇관제 기술의 고도화를 책임지는 연구소 설립과 다양한 개발 용역 대응과 자체 로봇 생산이 가능한 생산기술 조직을 갖춤으로서 로봇 개발 업체로서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추게 되었다.


TIPS R&D 지원사업과 경기 WINGS 사업화 지원사업을 통해 밸류링크유 풀필먼트 센터 PoC 에 투입될 4종의 오더피킹 로봇 시양산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현장 투입을 위한 막바지 개발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밸류링크유의 주력서비스인 WMS SaaS와의 연동을 위한 로봇관제 시스템(RMS)과 Middleware 개발을 마무리하고 풀필먼트 센터 운영에 특화된 멀티로봇 관제시스템을 적용하기 위한 마지막 검증 단계를 진행하고 있다.

물류 오더피킹 로봇플랫폼

첨단 농업 로봇 개발을 위해 한국 전자 통신 연구원과 2년차 개발 용역을 수주받아, 1차년도 AI기반의 2D/3D 농작물 데이터 수집로봇에 이어 스마트팜에 적용 가능한 수확로봇 및 운반로봇을 개발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선보이는 양수로봇(Dual Arm) 제어 모듈을 자체 개발하고 방울토마토 수확에 적용함으로써 협동로봇을 활용한 첨단농업 로봇을 선보일 계획이다. 1차년도 개발용역에서 검증된 시설 스마트팜에 특화된 AMR 플랫폼을 이동형 로봇암에 적용함으로써 다시한번 자율주행 및 로봇제어 기술을 고도화하는 결과를 만들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디지털 농업 구현을 위한 로봇관제 및 디지털 트윈환경도 100% 자체 기술로 개발하여 실증을 마무리하여 첨단 농업 로봇분야에서는 가장 앞선 것으로 자체 평가 있다. 2024년 농가 보급을 위해 가격 경쟁력 있는 양산 모델을 개발할 예정이다.

디지털 트윈 VR Teleoperation 시연 테스트

올해 사업확장에 토대가 된 마산로봇랜드 프로젝트에 설치예정인 협동로봇 및 안내로봇을 통해 에이엠알랩스의 로봇제어 기술과 개발 역량을 선보일 예정이다. 미래로봇관에 설치될 총 8종의 로봇시스템을 통해 미래 로봇 활용의 방향성을 제시하고 관람객이 로봇과 함께 즐길수 있는 로봇을 만들어 로봇 개발 업체로서 입지를 굳히는 계기를 마련할 계획이다. 향후 엔터테인먼트 및 디지털 콘텐츠 업체와의 협력을 통해 다양한 로봇 개발 및 전시 기획에 활용 가능한 로봇 시스템을 공급할 예정이다.

마산로봇랜드 설치 예정인 동영상 촬영 로봇

로봇 및 AI 개발자를 중심으로 물류 현장 및 제조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자율주행 운송 로봇을 개발하고 생산기술팀의 하드웨어 개발 및 현장 지원을 통해 다양한 분야의 고객 확보와 물류 솔루션 업체와의 협력이 가능하게 되었다. AMR 및 협동로봇 도입에 있어 고객대응 및 현장대응이 시장확대의 가장 중요한 요소로 인식하고 CS 전담 엔지니어팀을 조직하고 확대할 예정이다.

연구 개발 회의 모습

스타트업 3년차를 맞이하여 데스벨리(Death Valley)를 무난히 극복하였다고 평가하고 있다. 하반기 추진중인 물류로봇 및 관제 시스템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주함으로써 창업이래 첫 내수 10억 매출 달성을 이루기 위해 전직원이 개발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2023년 안정적인 매출을 확보함으로써 얼어붙은 투자환경에서도 에이엠알랩스는 시리즈A 투자를 성공적으로 유치할수 있을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138 views0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