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엠알랩스(주) 2023년 12월 1차 현장 실증을 완료하고 인천에 위치한 전자부품업체(한영넉스)에서 2개월간의 시범운영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본격적인 운송 작업을 개시했다고 전했다. 성공적으로 운영이 개시된 스마트 물류 솔루션은 KETI(한국전자부품연구원)와 한영넉스가 업무협력을 통해 추진하는 차세대 스마트 팩토리 물류 솔루션 도입 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된 프로젝트로서 2023년10월 오므론사의 AMR 등 다수의 외산 제품과 평가를 거쳐 최종 선정되는 쾌거를 이루었다.
<전자 부품 제조 물류 운송 작업>
창업이래 AMR 핵심 기술인 SLAM&Navigation 알고리즘을 연구하고 자체 솔루션을 확보함으로써 성장의 발판을 마련하였다. 또한 멀티 로봇 운영을 위한 관제 시스템을 개발 완료하고 다양한 사업분야로 솔루션을 공급하기 시작하였다. 스마트 팩토리 공급 기업으로 등록을 마치고 AMR과 Robot을 적용한 스마트 팩토리 고도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고 물류 작업에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자율주행 지게차 등 다양한 물류 AMR을 추가 개발하고 공급할 계획이다.
2023년 마산 로봇랜드 미래 로봇관 리뉴얼 사업에 참여하여 안내 AMR 및 협동로봇을 적용한 다양한 시스템을 설치 운영중에 있으며, 안정된 로봇시스템과 자체 개발한 로봇관제 솔루션을 적용해 재단측으로부터 최고의 평가를 받기도 하였다. 또한 두산로보틱스는 마산로봇랜드를 자사 제품을 적용한 SI 의 좋은 사례로 평가하고 글로벌 마케팅에 적극 활용할 예정이다.(https://youtu.be/UrgGJUpPeJE?si=spzhSfQaF6kiJx6c)
<두산로보틱스 인터뷰 장면>
또한, 농업기술진흥원(KOAT)이 주관하는 벤처 육성지원 사업을 통해 2024년 F&B Chefrobot 사업에 선정되어 시제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이를 통해 신규사업에 도전하고 AMR 관련 사업과 더불어 확장이 기대되는 사업 분야이다. 신규 투자 유치를 진행할 예정으로 이를 통해 제조 기반을 마련하고 안정적인 AMR 생산을 통해 시장확대와 글로벌 진출을 위한 토대를 마련할 계획이다.
스마트 물류 솔루션을 시작으로 풀필먼트 물류 솔루션, 로봇 기반 오더피킹 솔루션을 추가 공급할 예정으로, 2024년 본격적으로 AMR 관련 사업 분야에 성공적으로 진입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에이엠알랩스의 핵심 인력들은 창업이전 반도체 장비 개발 및 공급 경험을 바탕으로 창고 물류, 제조 물류 현장 대응에 탁월한 성과를 보이고 있고, 자동화 장비와 연계된 시스템을 구축하는 강점을 보이고 있다. AMR 원천기술을 확보하고 로봇시스템 개발에 대한 기술력 우위를 보이고 있어 향후 큰 성장이 기대되고 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