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Search

Robot Arm Simulation Tool (Ver1.0) 개발 및 스마트팜 로봇 플랫폼 공급 계약 체결


Robot Arm Simulation Tool (Ver1.0) 개발


최근 전남농업기술원으로부터 로봇 업그레이드 작업을 의뢰받고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공급하게 되었다. 농업관련 연구 기관 및 정부 주도하에 개발되고 있는 첨단 로봇들의 한계를 극복하고 로봇제어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는게 이번 프로젝트의 목표이자 성과이다. 기존에 개발된 프로그램들은 단순히 로봇의 동작을 제어하는 전형적인 제어 프로그램의 형태를 띄고 있었다.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농업 로봇 제어 방식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했다는데 의의가 있다.


현재 개발중인 인공지능 기반의 객체인식 추적기능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인 로봇 제어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대부분의 로봇 운영 프로그램은 다관절 로봇을 공급하는 업체에서 자체적인 API 및 Library를 제공하여 제어를 쉽게 구현할수 있도록 하고 있다. 하지만, 로봇을 자체 제작하고 운영하고자 하는 사용자 입장에서는 접근이 쉽지 않다. 이런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서 다양한 로봇에 적용이 가능한 윈도우 기반의 시뮬레이션 툴을 개발하고 향후 지속적으로 로봇제어에 할용하고 공급할 계획이다.


이번 프로젝트에 적용하기 위해 개발된 시뮬레이션 툴의 주요 기능으로 로봇 제어의 편의성을 제공하기 위해서 직관적인 GUI를 제공하고, 다양한 센서를 추가할수 있다. Ver1.0 에는 Lidar Sensor와 엔코더 정보를 추가하여 대상물체를 스캔하여 높이를 측정하고, 이동 로봇의 글로벌 위치를 추정할수 있는 측위 기능을 추가하였다. 지속적인 프로그램 개발을 통해 RGB-D Camera의 Point Cloud Data 를 활용하여 3D 객체인식, 대상 자동 스캔 기능, 3D Map 생성등 자율 이동 로봇 제어에 필요한 기능을 개발하여 추가할 계획이다.


농업 분야 뿐만 아니라 정밀한 로봇 제어를 위한 필수적인 Tool로 활용될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보급할 계획이다.





시설 스마트팜 로봇 플랫폼 공급 계약 체결


지난 9월 한국과기산업과 공급 계약을 체결하고 오는 12월 (주)대동 본사에 스마트팜 자율주행 다관절 로봇을 공급하고 이번에 개발된 Robot Simulation Tool (Ver1.0)의 업그레이드된 프로그램을 선보일 예정이다. (주)대동 본사에 설치되는 로봇 플랫폼은 도심형 스마트팜에서 재배되는 작물의 모니터링 및 수확의 기능을 감당할 계획이다.


농작업에 투입되는 로봇은 여전히 비용적인 측면에서 일반 농가에 공급하기에는 부담스러운 가격대이다. 에이엠알랩스는 농업 분야에 활용될수 있는 로봇 플랫폼 및 운영 소프트웨어를 자체 개발하여 기술의 저변확대에 일조하고 이를 통해 노동력 부족문제를 해결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수 있을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




59 views0 comments
bottom of page